Week 1. 자료구조/알고리즘 주차(1) 회고
자료구조/알고리즘 주차의 첫 일주일이 지났다. 정글은 매주 목요일을 기점으로 주차가 끝난다. (주말이라고 풀어지지 말라는 의미 ㅎ)
이번 주차는 지난주 미니프로젝트가 끝나고 토요일(10/14)에 시작했기 때문에 이틀 정도가 적었다. 그래서인지, 아님 아직 공부 방법이 잡히지 않아서인지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... 점점 난이도가 올라갈 것이므로
배운 점
이번 주차엔 정글에 들어오면서 많이 기대했던 부분인 CS 지식 습득에 풀 집중 할 수 있었다.
이번주 공부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.
- 배열, 문자열, 반복문
- 재귀 함수
- 복잡도(BigO, 시간, 공간)
- 정렬 (삽입 정렬, 퀵 소트, 머지 소트, 힙 소트)
- 완전 탐색, 이분 탐색, 분할 정복
- 자료구조 (스택, 큐, 우선순위 큐, Linked List, 해시 테이블)
- 정수론
색칠한 두 주제에 대해서는 미처 제대로 공부하지 못했다.. 힙은 당장 필요할 것 같아서, 최대한 빠르게 머리를 채워놔야겠다.
알고리즘도 上 난이도는 거의 못 풀어서, 지난주 결심한 규칙 중 하나인 과제 완수율 90% 달성을 첫주부터 깔끔하게 실패해버렸다😂
그래도 나름 기초가 되는 지식들에 대해서 각잡고 공부해보게 되어 너무 유익한 기간이었다.
지난 1주일에 대해서
1. 퀴즈, 시험
매주 화요일에는 이론 퀴즈, 목요일에는 알고리즘 시험을 본다. 채점해서 어디 쓰이거나 하는 건 아니고, 개인 참고용 시험이다.
자기주도학습, 동료학습을 하다보면 '내가 잘 가고있는게 맞나?' 싶을 때가 있는데, 코치님들이 선별한 문제들을 풀어보는 과정 자체가 중간 지표가 되어줘서 좋은 것 같다.
이론 퀴즈는 나름 잘 푼줄 알았는데, 기초적인 실수를 하기도 했고 채점을 하고보니 스스로 잘 썼다고 인정할만한 답이 1개밖에 없었다... 충격..... 그래도 절망보다는 '아, 더 주의를 기울이면 다음엔 잘 볼 수 있겠다'는 생각이 들었다.
알고리즘 시험 다행히 3개 다 맞췄다🥳🫡. 근데 스스로 생각하기에 다른 분들에 비해서 알고리즘 경험치가 많이 부족한 것 같고, 어느정도는 문제 운도 따라줬기 때문에 가능했던 결과 같다. 괜히 어깨 올라가지 말고 2주차에는 더 집중해야겠다.
2. 운동
아침 운동을 시작했다. 지난주 회고에서 주 3회 이상 운동하기를 규칙으로 삼기도 했고, 체력관리는 미룰 수록 손해라고 생각해서 바로 외부 헬스장을 끊었다.
자료구조 공부하다 말고 운동 지식 알아보기
며칠 안되긴 했지만 지금까지는 출석률이 좋다. 정글 끝날 때까지 아침운동을 쭉 이어가는게 목표!